Home    Search    Gallery    How-To    Books    Links    Workshops    About    Contact

adorama

 

타이밍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Timing)

© 2007 KenRockwell.com
.

Translation by 강철날개. English Version.

Please help KenRockwell..com

I get my goodies at Amazon and Adorama. It helps me publish this site if you get yours from those links, too.

서론
저는 몇년간 여러분에게 타이밍이 색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해왔습니다. 여기 몇가지 예가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D200와 18-200 VR로 찍었으며 리사이즈, 로고넣기 외에는 후보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노출이나 색보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이 조합으로 찍은 원본 사진들이 있습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일몰시간이 오후 7시 5분이었습니다. 해변에서 보면 해가 수면 아래로 사라지는 시간입니다. 물론 주변에 산이나 빌딩이 있다면 일몰시간은 더 빨라집니다. 일몰 사진에서 가장 좋은 하늘색은 대체로 일몰시간 후 30분 후에 나타납니다. 이것은 날씨, 위도, 1년중 날짜, 해발고도 등에 의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알 수가 없으며 저느 단순히 일몰 후 30분 후에 찍습니다.

 

Duke's Canoe Club

오후 6시 48분. 46분 이릅니다. 하늘을 대부분 회색이고 이것이 인공조명을 압도합니다. 최적시간 10분 전인 7시 24분까지도 이 상태입니다.

Duke's Canoe Club

오후 7시 28분. 6분 이릅니다. 좋습니다, 그렇지만 하늘이 너무 밝고 너무 회색입니다.

Duke's Canoe Club, Kauai

오후 7시 34분. 완벽합니다. 일부러 하늘의 파란색이 나무에 달린 인공조명과 균형을 맞출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Duke's Canoe Club

오후 8시 13분, 39분 늦습니다. 하늘이 검은색입니다. 너무 어두워서 디테일이 대부분 죽었네요.

 

토론

이 사진들은 하와이의 쿠와이에 있는 듀크의 카누 클럽에서 가족들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찍었습니다. 전 언제나 카메라를 갖고 있고 발코니 너머로 겨냥해 놓습니다. 삼각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가족들한테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죠. 장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타이밍과 빛이 이 사진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사진찍으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반인들은 사진찍기 가장 좋은 시간대에 저녁식사를 하니까요.

저는 다른 사람들이 메뉴를 보고 주문할때, "완벽한" 사진을 찍었습니다. 최고의 빛은 단지 몇분간뿐이었죠.

너무 늦으면 하늘이 파랑에서 검정으로 바뀝니다. 지루하죠. 어둑한 파란 하늘에 의해서 비춰져야 할 모든 피사체들이 어두워지고 사라지거나 형체가 없어집니다. 신이 "빛이 있으라" 라고 말해준다면 좋겠지만 저는 전지전능하지 않아서 어두워지기 전에 사진을 찍습니다. 사람들은 제 야경의 디테일을 보고 놀라더군요. 에.. 일찌감치 찍으세요.

언제나 그랬듯이 제 D200은 기본설정 그대로 메트릭스 측광과 P 모드였습니다. 마지막의 사진들이 가장 장노출이었지만 그래도 가장 어둡네요.

이상적인 사진은 나무에 달린 인공조명과 어두워지는 하늘의 빛이 맞아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몇 분 동안밖에 지속되지 않습니다. 저녁 식사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매 1분마다 찍지는 못했습니다. 그렇게 해야 적절한 타이밍에 찍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줄텐데 말이죠. 최고의 사진을 얻기 위해 제가 40분동안 창문앞에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전 2분 정도 있었습니다.

이것에 관해서 게시물을 하나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음날 다시 와서 저녁먹기 전에 일찍 찍었습니다. 저녁을 먹는 동안에(사진을 찍지 않는 동안에)도 주의를 기울였고 가장 좋은 타이밍의 10분 전까지는 빛이 같은 상태로 남아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중충한 빛이 10분동안 폭발하더군요.

제 가족들은 제가 사진을 찍을때 빛이 얼마나 셌는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제가 찍은 사진을 화면으로 보여주니 놀라더군요.

우리 눈을 어두운 빛에 둔감하기 때문에 저녁 색깔이 사진에서 더 생생하게 보입니다. 밤에 이 세상이 정말 회색으로 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단지 우리 눈에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카메라는 주광에서와 같은 색 감도를 유지합니다. 어두운 빛에서 카메라는 육안보다 더 색에 민감하죠. 그러므로 해질녘에 찍은 사진은 육안으로 그 장면을 보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보입니다.

 

쿠아이에서 찍은 다른 예제사진들

여기 또 다른 연속된 장면이 있습니다. 이걸 예제로 쓸 생각은 없었는데, 그렇게 됐네요.

Marriott Waiohai, Kauai, Hawaii

오후 7시 14분. 너무 이르고 너무 파랗고 왜곡됐습니다. 인공조명이 켜져 있지만 자연광에 가려서 잘 안 보이네요.

Marriott Waiohai, Kauai, Hawaii

오후 7시 30분. 빛이 균형을 잡아가지만 아직 하늘이 너무 밝고 회색입니다. 당시에는 이 사진이 좋아보였지만 하늘이 어두워지고 파란색이 되어감에 따라 빛이 점점 좋아지기 때문에 여기서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Marriott Waiohai, Kauai, Hawaii

오후 7시 44분. 완벽합니다!

 

이 사진들은 쉽게 찍었습니다. 제가 한 것은 하늘의 자연광과 나무의 인공조명을 매치시킨 것밖에 없습니다. 주광의 주황색의 마지막 흔적이 풍경 전체를 뒤덮으면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가 훨씬 어려워집니다. 가장 잡기 힘든 자연현상은 1초 이하로 지속되는 녹색 섬광입니다.

저는 이것을 최고의 순간의 전후로 수많은 사진을 찍으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잡아냅니다. 더 많이 찍을수록 최고의 순간이 발생할때 그것을 더 잘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 때까지는 많이 찍고 나중에 가장 좋은 사진을 고르세요. 여러분은 행운아입니다. 전 이것들은 전부 필름으로 배워야 했거든요.

 

장기간 타이밍

위에 제가 쓴 것이 좋은 소식입니다. 나쁜 소식은 빛은 계절별로 변하고 다른 계절에 다르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사진 몇장을 얻기 위해 몇년간 기다려야 될지도 모릅니다.

극단적인 날씨 조건은 눈부신 사진을 찍게 해 주지만 이런 날씨는 아마 일생동안 한번 일어날 겁니다.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진들 중 몇 장은 필리핀의 피나투보 산이 폭발해서 고도가 높은 곳의 하늘을 먼지로 뒤덮었고 하늘이 일생동안 한번 만난다는 색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찍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멋진 사진들은 몇년간 한 사물을 관찰하고, 언제 그것이 가장 멋있게 보이는지 배움으로써 만들어집니다. 이것이 사진가들이 무엇이든지 훌륭하게 보이게 만드는 비결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제가 어떻게 이 색을 얻었는지 도 보세요.

 

Home    Search    Gallery    How-To    Books    Links    Workshops    About    Contact